넓은 의미로 선박은 물 위의 교통기관을 총칭하지만, 단순히 목재나 대나무 등을 엮어 묶은 것은 뗏목이라 하여 구별합니다. 길이가 짧은 몇 미터의 소형선은 주*정*단정 등으로 부르고 그보다 큰 것은 배*선박이라고 부릅니다. 박이라는 글자는 거선을 의미하며 군사용인 배는 군함이라 하고, 크고 작은 군함을 총칭하는 경우는 함정이라고 합니다. 영어의 쉽은 대형선을 의미하고, 범선 시대의 항양선을 대표하는 3개 또는 4개의 돛대를 가진횡범선의 호칭이였습니다. 영어의 베슬은 용기라는 뜻이며 대소에 관계없이 모든 배의 총칭으로 사용됩니다.

 

 배는 육상의 기차*전차*자동차, 공중의 항공기에 비해 속력이 느린 단점이 있지만, 대량의 화물을 일시에 수송할 수 있고, 운임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 물자수송의 절반이 해상수송에 의존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이점 때문입니다. 선박은 각종 범규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선박을 정의하는 여러가지 방법에 따른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정의는 사람이나 물건을 싣고 물에서 항해하는데 사용되는 일정한 구조물입니다. 해상법상의 정의는 상행위를 비롯한 기타 영리를 목적으로 항해에 사용되는 것을 의미하며, 선박법상의 정의는 수상 또는 수중에서 항행용으로 사용되거나 사용될 수 있는 배를 의미합니다. 해상교통안전법상의 정의는 수상 운송수단으로 사용되거나 사용될 수 있는 선주류를 총칭합니다. 

배의 발달은 지식의 발달과 함께 하였으며, 따라서 배의 기원은 매우 오래되었습니다. 최초의 배는 BC 5,000년경 이집트의 나일강 하구에서 파피루스라는 풀을 엮어 만든 갈대배라고 전해지며, 원시시대의 배는 강이나 호소의 물 위에 뜨는 부체에서 출발하였으며, 현재 세계의 각처에서 그 유물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그 계도를 보면 부목*벌주*통나무배*가죽배*꿰어 맞춘 배*구조선의 순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부목은 목재를 물 위에 띄운 것이고, 벌주는 나무나 풀을 엮어 부체로 만든 것으로서 파피루스 배는 벌주에 속합니다. 통나무배는 나무의 중앙부를 파낸 배이고, 가죽배는 에스키모족의 카약과 같이 짐승의 가죽으로 만든 배입니다. 꿰어 맞춘 배는 나무판을 서로 붙여서 만든 배입니다. 이러한 배는 모두 소형이고 약하며 평수용입니다 목재를 견고하게 짜 맞추어서 우선 배의 골격을 만들고, 이것에 외판과 갑판을 붙인 구조선이 출현한 것은 BC 15세기경으로 보입니다. 이때부터 약 1,000년 동안 지중해에서 활약한 해양민족 페니키아인은, 이 목선으로 물자교역을 통해 크게 반영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선박의 종류도 여러가지 요소들에 의해 분류가 됩니다.

 

첫 번째로 조선재료에 의한 선박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목선은 선체에 주요 부분을 목재로 구성하고, 선체의 각부를 접합하기 위하여 극히 일부분에만 금속을 사용한 선박을 말합니다. 목선은 건조가 쉽지만, 재료의 부식과 마멸이 빨라서 정비가 어렵고, 구조가 약하므로 대형선에는 부적합합니다. 19세기 중엽까지는 목선이었으나 칠선의 출현으로 사라졌으며, 오늘날 소형 어선이나 범선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목선의 선령은 10~15년 입니다.

 

철선은 철재만으로 건조한 선박으로, 목선에 비해 강도가 크고 내구성이 좋으며, 대형화가 가능하고 성능이 우수합니다. 이것 때문에 대양항로용의 대형 철선이 건조되어, 긴 역사를 가진 목선과 교체되어 칠선시대를 맞이하였으나 강선의 출현으로 현재는 완전히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강선은 압연연강을 선체의 재료로 사용한 선박으로, 오늘날 대부분의 선박이 강선입니다. 강선은 건조와 수리가 용이하며, 강도가 강하며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선의 선령은 20~25년 정도이나 보수방법에 따라서 연장될 수 있습니다.

 

강화 유리 섬유선은 유리 섬유를 폴리에스테르 수지에 결합시킨 강화 유리 섬유를 주요 재료로 하여 건조한 선박입니다. 무게가 가볍고 강도가 좋으며, 부식에도 강하지만 충격에는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명정과 소형선 등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경금속선은 알루미늄과 같은 경금속을 주요 재료로 하여 건조한 선박으로, 무게가 가볍고 부식에 강하며 가공이 쉬워 소형선을 만드는데 주로 이용하는 재질입니다.

 

다음은 추진력에 의해서 분류되는 선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력에 의한 추진 : 사람의 힘으로 노를 젓거나, 손이나 발로 수차 또는 프로펠러를 돌려서 추진되는 선박으로, 고대 선박, 소형선 및 구명정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풍력에 의한 추진 : 풍력을 이용하여 추진되는 선박으로, 범선, 소형어선, 유람선, 연습선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기계력에 의한 추진 : 증기 또는 실린더 내에서 연료를 폭발시킬 때 나오는 팽창력으로 추진되는 선박으로, 오늘날의 대부분이 이에 속합니다. 동력을 발생시키는 기관에 따라서 증기 터빈선, 디젤 기관선, 원자력선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음은 추진기에 의해서 분류되는 선박입니다.
-외륜선 : 외륜의 선체를 양측이나 선미에 설치하여, 기계력으로 이를 작동시켜 추진하는 선박을 말합니다
-스크루 프로펠러선 : 스크루 프로펠러선은 2~5개의 날개를 가진 프로펠러를 선미에 설치하여, 기계력으로 이것을 회전시켜 추진력을 얻는 선박입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선박이 이에 속하며, 프로펠러는 고정 피치 프로펠러와 가변피치 프로펠러가 있습니다.

 

 

 

 

 

 


-수중익선 : 선저 양쪽에 특수 날개 판을 붙여서 고속으로 항주할 때에 선체를 수면으로 떠오르게 함으로써, 저항을 감소시켜 고속으로 항진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하이드로포일이라 부르며 연안 고속 여객선으로 쓰입니다.

 

 

 

 

 

 

-공기부양선 : 수면상에서 압축 공기를 선저에 분사시켜 선체를 부상시키고, 선미 상부에 붙은 프로펠러를 돌려서 선박을추진시킵니다. 이것을 호버크라프트라 부르며, 여객선, 순시선 등에 이용돱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