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산업은 해상에서 화물을 상선에 의해 수송하는 해상 운송사업이 중추를 이루고 있다. 이 사업에 종사하는 해운 기업은 해상 운송을 통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므로 운임 수입은 해운 기업을 경영하는 동기를 제공하는 기본적인 요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상 운임은 해운 기업의 수익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으며, 이 수익은 해운 기엽의 성패를 좌우하게 합니다.

 

 

해상 운송인은 해운업을 계속적으로 경영하기 위하여 적정한 수준의 운임을 취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운임은 해운 시장의 경쟁에 의하여 결정되나, 그 산정의 기초는 특정 선박의 해운 원가로 하며, 그 해운 원가는 최저 운임으로 합니다. 해운 원가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 중 대표적인 직접 선비, 간접 선비, 운항비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직접 선비는 해상 운송인이 선박을 언제라도 운항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지출하는 비용입니다. 선원비는 선원의 입금, 식료품비, 기타 용이며 수선비는 선박을 수선하는 비용입니다. 선용품비는 페인트, 로프, 기관 부품 및 음료수 등의 비용이며 윤활유비는 말 그대로 기관실의 윤활유비를 뜻합니다. 마지막으로 육상 관리비가 있는데 각종 운영 자금, 육상 직원 임금 및 사무실 비용이 육상관리비에 속하며 이 5가지의 비용들이 직접선비에 포함이 됩니다.

 다음으로는 간접선비가 있습니다. 해상 운송인이 선박을 보유하는 데 필요로 하는 비용으로 선박 감가상각비가 있습니다. 선박 구입비를 정액법 또는 정율법으로 계산한 비용이며 선박구입 자금과 이자에 포함하는 이자, 선박의 보험료로 1년 단위의기간 보험을 드는 선박 보험료, 마지막으로 선박 소유로 발생하는 각종 선박 재산세, 등록세 등의 세금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해운 원가를 결정짓는 마지막 요소인 운항비가 있는데요, 운항비는 해상 운송인이 선박을 운항시킬 때에 직접 사용되는 비용입니다. 선박의 추진에 사용되는 연료비와 선박이 입항하여 지금하는 항만 사용료, 창고비, 동대세에 포함되는 항비, 화물을 선적 또는 양륙시에 필요한 하역비용, 크레인 사용료, 부선사용료에 해당하는 하역비, 대리점비, 통신비, 교통비, 초과 수당비, 정기용선자의 특별 수당에 해당하는 기타 잡비가 있다. 이 3가지의 요소를 결합하여 해운원가를 계산한답니다?

 

해상 운임의 법적 성질은 해상 운송인이 운송계약에 따라 물건을 운송한 후에 화주에게서 받는 보수입니다. 그러나 경제적인 의미의 운임이란 상품으로서의 교통 용역의 가격을 말합니다. 따라서 경쟁 시장의 경우 운임은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는 점에서 결정이 됩니다. 즉, 일반 시장에서와 마찬가지로 수요자끼리의 경쟁이 심할 때에는 운임은 상승하게 되나, 운임 부담력 이상으로는 상승하지 못합니다. 반대로, 공급자끼리의 경쟁이 심하게 되면 운임은 하락하게 되나, 운송 원가 이하로는 하락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공급자 간의 경쟁이 심해지면 운임은 운송 원가 이하로 내려갈 수도 있으나 그것은 선박을 운항함으로써 생기는 손실이 선박을 개선함으로써 생기는 손실보다 작은 경우에는 계속 운항하는 편이 유리하기 떄문입니다. 이와 같은 운행 채산의 한계점, 즉 운항 손실과 개선 손실이 같은 점을 개선점이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운임의 게산 방법은 운송물의 무게와 부피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짐짝 한 개의 부피가 40입방피트 이하이고 무게가 1톤을 넘으면 중량톤으로 계산하고, 무게가 1톤 이하이고 부피가 40 입방 피트 이상이면 용적톤으로 계산합니다. 그리고 유류의 운임은 월드 스케일을 기준으로 운임률을 계산합니다.

 

해상 운임의 종류

결정 방법에 의한 운임의 종류는 2가지가 있는데 협정 운임과 계약 운임입니다. 전자는 공급자가 미리 정하여 공표하는 것으로, 해운 동맹의 운임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후자는 개별적으로 계약마다 그 때 그 때 정해지는 것으로서, 부정기선의 운임이 이에 해당됩니다.

 

두 번째로는 항로 구역에 의한 운임선정 방법이 있습니다. 외항 운임과 내항 운임이 있으며 외항 운임은 원양 항로에 있어서 국제 무역상품의 운송에 대한 운임이고, 내항 운임은 국내의 연안 항로 운송에 대한 운임을 말합니다.

 

세 번째로 지불시기에 의한 운임이 있습니다. 선불 운임과 후불 운임 두 종류가 있으며 선불 운임은 선적이 완료된 후 또는 선화증권의 발급과 동시에 지급받는 운임이며, 후불 운임은 선박이 목적항에 도착한 후 화물을 인도할 때에 지급받는 운임입니다.

 

네 번째로는 운송의 정도에 의한 운임 방법이 있습니다. 운송이 계약대로 완전히 이행된 경우의 운임으로, 일반적으로 운임이라 불리는 전액 운임과 비율운임이라고도하는 거리운임은 선박이 항해 중 불가항력, 그 밖의 사유로 항해를 계속 하지 못한 때에는 계약을 이행한 만큼의 비율로 운송인이 취득하는 운임을 말합니다.

 

다섯번째로는 선적된 화물의 정도에 의한 운임이 있습니다. 계약된 수량의 화물이 모두 실렸을 때의 실적 운임, 화물의 실제 선적 수량이 계약 수량에 미치지 못하여도 나머지 빈 공간에 대해 화주가 운송인에게 지급하는 부적 운임이 있습니다. 여섯번째로 부과 방법에 의한 운임인 기간 운임과 종가 운임이 있습니다. 기간 운임은 기간을 단위로 하여 정한 운임이며, 종가 운임은 금, 은, 유가 증권, 귀금속 등 고가품에 대하여 기본 운임 이외에 가격에 따라 일정률의 운임을 추가하여 받는 운임입니다. 통산 운임률표의 기본운임에 부가되는 운임인 할증운임이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