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선박의 설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 건데 당연~히 선박의 설비가 한종류는 아니겠죠?

조타 설비, 구명 설비, 소방 설비, 계선 설비, 하역 설비등이 있으며 각 설비의 세세한 부분까지 설명을 드릴텐데 종류가 좀 많다보니 끊어서 2개로 나누어 설명을 드릴수도 있을것 같아요.

일단 또 힘을 내서 열심히 써볼까요!!!

 

첫 번째로 조타설비에는 대표적으로 키(rudder)가 있습니다. 키는 타주의 후부 또는 타두재에 설치되어 전진 또는 후진시에 배를 임의의 방향으로 회전시키고 일정한 침로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키는 보침성 및 선회성이 좋고, 수류의 저항과 파도의 충격에 대하여 충분히 강력하며, 항주중 저항이 작아야 합니다.

 

타주재에는 몇 개의 리더 암이 고착되며, 기관은 타주재에 고정되고 그 양측에 리더 암이 배치되어 보강됩니다. 리더 암이 타주재보다 전방에 돌출된 부분은 핀틀에 의하여 타주에 있는 거전에 연결이 됩니다. 키는 핀틀을 회전축으로하여 움직입니다.

 

러더 커플링은 소형선의 타주재는 일체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상하부가 따로 만들어져 있으며, 그 접합되는 부분을 말합니다. 러더 핀틀은 항상 거전 내에서 회전하므로 그 마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화이트 메탈이나 황동 슬리브로 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러더 헤드는 타심재의 상부를 연결하여 조타기의 회전을 키에 전달하는 것으로, 틸러에 의하여 조타기에 연결됩니다.

또 키를 회전시키는 축의 위치에 따라 분류시킬 수 있는데 타에 선회력을 주는 지점이 타면의 거의 중앙에 위치해 있는 평형키가 있습니다. 타압의 중심과 회전 중심이 가까워 회전 모멘트가 작으므로 선박 조종이 용이하여 널리 사용됩니다. 다음은 타에 선회력을 주는 거점이 타면의 전단에 있는 비평행키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평행키의 장점을 살린 형으로 반평행키가 있으며 키의 상부는 비평행키, 하부는 평형키로 되어있습니다.

 

조타설비를 이루는 한 부분인 조타장치가 있습니다. 키의 회전 방향 및 회전량에 따라 적절한 신호를 발생하여 원하는 제어량만큼 타를 회전시키거나 타각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장치를 말합니다. 선박에서는 주 조타장치 및 보조 조타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며, 일반적으로 선박의 조타 장치에 의한 키의 회전은 타각제한장치에 의해 좌우현 35도까지 돌아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SOLAS 협약에서는 조타 장치의 동작 속도를 최대 홀수 및 최대 항해 전진 속력에서 한쪽 현 35도에서 다른 쪽 30도까지를 28초 이내에 회전시킬 수 있어야 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조타 장치의 종류에는 인력 조타 장치와 동력 조타 장치가 있습니다. 안력 조타 장치는 선교의 조타륜을 인력에 의하여 키가 회전되는 방식입니다. 소형선이나 범선등에서 사용되어 온 것으로 보통 대형선의 보조나 응급용으로 사용됩니다. 동력 조타 장치는 동력을 이용한 조타 장치로 중형선이나 대형선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두번째로 구명설비, 그 중 구명정은 선박의 조난시나 인명 구조에 사용되는 소형 보트로, 충분한 복원력과 전복되더라도 가라앉지 않는 부력을 갖추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구명정의 의장품은 노, 보트, 훅, 클러치, 플러그, 베일러, 양동이, 손도끼, 기름통, 성냥, 컴퍼스, 시앵커, 기름통, 기름주머니, 식량,음료수, 컵, 응급의료구, 잭나이프, 히빙 라인, 일광 신호경, 구동 펌프, 휘슬, 낚시 도구, 낙하산 신호, 신호 홍염, 발연부 신호, 수밀 전등, 휴대용 무전기 등이 있습니다.

 

구조정은 인명 구조나 다른 굼여 설비를 유도 및 보호하기 위한 보트입니다.

구명뗏목은 구명정과 같은 용도의 설비로, 구명정에 비해 항해 능력은 떨어지지만 손쉽게 강하시킬 수 있고, 또 선박의 침몰시 자동적으로 이탈되어 조난자가 탈 수 있는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정원 6명 이상 25명 이하입니다.

구명부환은 개인용 구명 설비로, 수 증의 생존자가 구조될 때까지 잡고 떠 있게 하는 소형도넛의 물에 뜨게 만든 물체입니다.

그 밖에 구명동의, 구명부기, 방수복, 보온복, 구명줄 발사기 등이 있습니다.

 

 

세번째로 소방설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대표적인 소방 설비인 화재 탐지 장치는 화재의 발생을 초기에 감지하여,자동적으로 경보를 발생하는 설비로 열식 화재 탐지 장치, 연관식 화재 탐지 장치, 수동식 화재 경보 장치 등이 있습니다. 또 다른 대표 소방 설비인 소화 설비는 소화전, 휴대식 소화기, 분말 소화기, 할론 소화기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소화전은 화재 발생 장소에 물을 분사하는 설비로서, 가장 기본적인 소화 설비입니다, 소화 펌프로 끌어올려진 물은 소화 주관을 통하여 소화전에 이르며, 여기에 연결된 소화 호스와 노즐을 통하여 화재 장소에 물을 분사합니다. 소화전은 선박의 형식이나 크기에 관계없이 모든 선박에 설치됩니다.

휴대식 소화기는 화재 초기에 작은 화재를 현장에 접근하여 신속하게 불을 끄는 데 적합한 소화기이며, 여기에 속하는 포말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분말 소화기, 할론 소화기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소화기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포말 소화기 : 용기 속에 중탄산나트륨과 황상알루미늄을 각각 격리시켜 충전해 둔 것으로 종이 등과 같은 A급 화재와, 유류와 같은 B급 화재에 효과적인 소화기입니다.

-이산화탄소 소화기 : 액체 상태의 압축 이산화탄소를 고압 용기에 충전해 둔 것으로 B급, 전기 화재인 C급 화재의 소화에 효과적인 소화기입니다.

-분말 소화기 : 용기 내에 중탄산나트륨 또는 중탄산칼륨 등의 약제 분말과 질소, 이산화탄소 등의 가스를 배합하여 방출시에 산소 차단 작용과 냉각 작용으로 소화하는 것으로 B급, C급, A급 화재에 사용되는 소화기 입니다.

-할론 소화기 : 할론은 공기보다 5.3배가량 더 무거운 불활성 가스로 화재 주변의 산소 농도를 떨어뜨리고, 열분해 과정에서 물과 이산화탄소를 생성함으로써 소화하는 방식이며 B급 화재와 C급 화재에 사용되는 소화기입니다.

 

설비에 들어가는 재료들이 너무 많아 포스팅 한개에 끝내지 못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이어서 계선 설비와 하역 설비에 대해 포스팅하고 선박의 설비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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